전공소개

신경생물학

감각정보를 받아서 처리하고 판단하여 행동을 수행하는 우리 뇌의 작동원리를 분자, 세포 및 신경회로 수준에서 연구하여 작동원리를 규명합니다. 기초분야에서는 신경세포의 발생 및 회로 발생 기전, 시냅스 구조/기능 조절, 신경세포의 유전체학적 조절 기전, 학습 등 고등 뇌기능의 신경회로 탐색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응용분야에서는 뇌발달과정에서 기능적 이상으로 유발되는 신경정신질환의 모델 및 치료전략 개발, 브레인 이미징 등의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신경과학 세부전공의 중점 연구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증 / Pain
통증은 생존에 필수적인 감각이지만, 만성화된 통증은 그 자체가 질환으로 삶의 질을 심각하게 저해합니다. 통증의 발생과정과 조절기전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수행중입니다.
2. 교세포 / Glial Cells
신경계에는 신경세포와 교세포가 서로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여 우리의 몸과 마음의 항상성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세포보다 10배 이상의 많은 교세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경세포에 대한 이해가 매우 발전한 것과는 달리 교세포의 기능은 여전히 미지의 세계로 남아있습니다. 교세포가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과 그 기전을 규명하기 위해 신경과학의 최신 기술들을 총동원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3. 시냅스 / Synapse
신경세포는 서로 연결되어 회로를 형성하고 네트워크를 이룹니다. 신경세포들 간의 연결점인 시냅스의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는 것은 뇌기능을 이해하고 뇌질환을 극복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신경회로와 뇌기능간의 상관관계를 시냅스 연구를 통해 밝히는 연구를 수행 중입니다.
4. 타액선 / Salivary Glands
구강건강의 유지를 위해서는 정상적인 타액분비가 필수적입니다. 타액분비는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되지만, 노화나 다른 전신질환으로 인해 타액선 기능저하가 흔히 일어납니다. 본 연구에서는 중추 및 말초에서의 분비기능 저하 기전을 규명합니다.
5. 계산신경과학 / Computational Neuroscience
신경세포의 기능을 단순하게 요약하면 역치가 넘은 신호를 다음 신경세포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신경의 기능은 이런 단순한 과정이 반복된 결과물인데, 그 과정에서 신경세포가 신호전달을 조절하는 기전을 계산과 시뮬레이션에 의해서 예측하는 것을 시도하고 있습니다.